[노무현 前대통령 국민장]

盧투신 목격자 있었다 "610분께 툭연이어 들려"

이모씨 부부, 부엉이 바위 바로 밑 고추밭 매며 들어
"
비명소리는 없어경호원이 부축하는 장면 봤다"

"'' '' 하는 소리에 이어 '' 하는 꽤 큰 소리가 들렸어요. "

노무현 전 대통령이 봉화산 부엉이바위에서 투신 서거한 23일 새벽 상황을 목격했다는 최초의 목격자 증언이 나왔다. 노 전 대통령 서거 당시 행적에 대한 경호관 진술이 엇갈리고 있는 가운데 최초 목격자가 나와 의혹 투성이인 경찰 수사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봉하마을 주민인 이모씨(60)와 김모씨(58) 부부는 27일 한국경제신문과의 단독 인터뷰에서 "노 전 대통령의 사저에서 불과 5분 거리에 있는 고추밭에서 일하던 중 '' '' '' 하는 소리가 연이어 들려왔다" "그때는 정확히 어느 지점에서 무엇이 떨어진 것인지 알 수 없었지만 새벽이라 소리는 굉장히 크게 들렸다"고 당시 상황을 기억해냈다.

이씨 부부는 사건 발생 당일 오전 550분께 노 전 대통령이 투신한 부엉이바위로부터 100m 떨어진 곳에 있는 고추밭에서 일을 하기 위해 위해 집을 나섰다.

김씨는 "남편은 농약을 치고,나는 김을 매고 있는데 아주 가까운 곳에서 큰 소리가 들렸다"고 말했다. 남편 이씨는 "두 번 정도 제법 큰 물체가 땅바닥에 부딪치는 듯한 소리가 들렸다" "하지만 비명소리는 듣지 못했다"고 덧붙였다.

이씨 부부는 소리를 듣고 난 뒤에도 "별일이 있겠느냐"며 크게 신경쓰지 않고 밭일을 마무리했다. 그리고 아침 식사를 위해 집으로 돌아가던 중 경호원이 투신한 노 전 대통령을 부둥켜안고 있는 장면을 목격했다.

김씨는 "부엉이바위 밑에서 한 남자가 또 다른 사람을 일으켜 세우려고 하는지 두 손으로 안고 있었다" "그때는 그들이 대통령과 경호관일 줄은 꿈에도 생각하지 못했다

"고 말했다. 이는 3명의 경호관이 당시 부엉이바위 밑에서 노 전 대통령 수색작업을 했다는 경찰의 공식 발표와는 다른 대목이다.

이들 부부는 최근 경호관이 진술을 계속해서 번복하고 있는 데 대해 진실을 제대로 밝혀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집에서 나와 밭일을 시작하는 데 길게 잡아도 10분 이상 걸리지 않았다"며 노 전 대통령 투신 시점을 '610분에서 20' 사이로 추정했다.

또 경호관이 노 전 대통령을 안고 있는 장면을 목격한 시간은 630분 전이었을 것으로 기억해냈다. 밭일을 끝내고 귀가한 시간이 630분 전이었다는 주장이다.

이씨 부부는 또 경호관이 최근 진술에서 노 전 대통령 지시로 정토원에 다녀온 뒤 등산객이 다가오는 것을 봤다고 한 데 대해서도 "밭이 등산로 바로 입구에 있는데, 당시 등산을 하는 사람은 보지 못했다"며 의문을 제기했다.




이모 경호과장, 청와대에 3차례 허위 보고

뉴시스 | 강경국 | 입력 2009.06.01 12:23 | 누가 봤을까? 30대 남성, 제주

 
【창원=뉴시스】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을 수행한 이모 경호과장이 서거 당일 행적을 청와대 경호처에 허위로 보고한 것으로 밝혀졌다.

노 전 대통령의 서거 경위를 조사중인 경남경찰청 수사본부는 1일 "이 경호과장이 23일 오후 1시29분, 오후 1시51분, 오후 2시12분 등 3차례에 걸쳐 청와대 경호처에 보고를 했다"며 "조사결과 허위보고인 것으로 밝혀졌다"고 밝혔다.

이노구 수사과장은 "이 경호과장이 서거 당일 오전 경호실 상위 라인으로 구두 보고를 했고 오후에는 3차례에 걸쳐 청와대 경호처에 문서로 보고하면서 내용을 허위로 꾸며 작성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말했다.

이 경호과장은 경찰 진술에서처럼 "노 전 대통령과 함께 부엉이바위에 도착해 잠시 휴식을 취하던 중 잠시 한눈을 판 사이 뛰어내리셨다"고 보고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지난달 27일 경찰이 발표한 2차 브리핑의 결과 역시 달라지게 돼 수사에 또다시 혼선을 빚게 됐다.

경찰은 1차 브리핑에서 이 경호과장의 허위진술을 파악하지 못해 '초동수사 실패'라는 뼈아픈 실수를 경험하고도 2차 브리핑에서 "6시45분께 이 경호과장이 노 전 대통령을 부엉이바위 아래에서 발견했다"며 잘못된 수사결과를 밝혔다.

이 수사과장은 "사저 경호실 경호관 6명을 조사하고 휴대전화 및 무선통신 내용을 조사한 결과 이 경호과장이 노 전 대통령을 발견한 시간이 당초 발표했던 시간보다 늦춰진 6시50분에서 51분 사이인 것으로 파악됐다"며 "이 경호과장이 대통령을 놓친 시간 차이를 줄이기 위해서 허위로 진술한 것"이라고 말했다.

노 전 대통령 경호실에서 조직적으로 자신들의 실수를 은폐하려 했던 것은 아니냐는 질문에 대해서는 "그렇지는 않다"고 말한 후 "하지만 서거 당일 이 경호과장과 통화한 신모 경호관은 언론보도를 접하면서 '이건 아닌데'라는 생각을 가졌지만 직속 상관이어서 외부에 이야기를 할 수는 없었던 것으로 조사됐다"고 덧붙였다.



 

<종합>盧 전 대통령 6시51분 발견…수사결과 또 다시 달라져

관심지수
61
 
 
【창원=뉴시스】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이 봉화산 부엉이 바위에서 투신한 뒤 경호관에게 발견된 시간은 당초 경찰 발표내용보다 5분 가량 뒤인 오전 6시51분인 것으로 확인됐다.

노 전 대통령의 서거 경위를 조사중인 경남경찰청 수사본부는 1일 "이모 경호과장이 오전 6시47분께 '차 대라'라고 신모 경호관에게 무전 연락을 한 사실을 통해 노 전 대통령이 발견된 시간은 오전 6시50분에서 51분 사이로 보인다"고 판단했다.

이노구 수사과장은 "이 경호과장의 통화내역을 확인한 결과 이 같이 밝혀졌다"며 "진술이 달라진 이유는 노 전 대통령을 놓친 시간 차이를 줄이기 위해서 허위진술을 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 경호과장은 23일 오전 청와대 경호처 경위 보고에서도 3차례에 걸쳐 문서를 통해 '노 전 대통령과 투신 당시까지 함께 있었다'는 내용의 허위보고를 했었던 것으로 밝혀졌다.

이 과장은 "이 경호과장이 23일 오후 1시29분, 오후 1시51분, 오후 2시12분 등 3차례에 걸쳐 청와대 경호처에 보고를 했는데 이 역시 내용을 허위로 조작해 보고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말했다.

사저 경호실 차원에서 조직적 은폐 의도가 있지 않았느냐는 지적에 대해서는 "서거 당일 이 경호과장과 통화를 한 신모 경호관으로부터 '직속 상관이어서 가만히 있을 수밖에 없었다'는 내용의 이야기를 들었다"며 "하지만 조직적인 은폐 의도는 없었던 것으로 밝혀졌다"고 말했다.

경찰조사결과 이 경호과장은 서거 당일 오전 휴대전화로 신 경호관과 노 전 대통령 실종과 관련해 6번의 전화통화를 했으며 두 차례에 걸쳐 무전을 주고 받은 것으로 확인했다.

또 노 전 대통령이 오전 5시45분께 경호동에 '산책나갈께요'라고 연락을 취한 것이 아닌 5시35분께 연락을 취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 과장은 "노 전 대통령이 인터폰으로 연락한 시간이 오전 5시35분으로 확인했으며 연락은 신모 경호관이 받았다"며 "신 경호관의 '자전거를 준비할까요'라는 물음에 '자전거는 됐어요'라고 답한 것으로 확인했다"고 말했다.

유서 저장시간은 당초 발표한 대로 오전 5시44분이었으며 이 경호과장과 함께 사저를 나선 시간은 CCTV 녹화장면 대로인 5시38분인 것으로 확인했다.

강경국기자 kgkang@newsis.com

<저작권자ⓒ '한국언론 뉴스허브'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http://news.nate.com/view/20090601n16650  (관련 페이지 원본보기)

 

블로그 이미지

금태양 金太陽

금태양의 세상읽기,통찰력큰사람,지식위지혜실천,과학이종교,무소유가행복,영물인김범,자유정의사랑,파워블로거,풍류선비,올마운틴MTB라이더,대금태양,웹제작 웹디자인 웹마케팅 웹기획 전문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