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는 지구상에서 판매하는 제품 중 가장 고관여 제품이라고 할 수 있으며, 최근 이슈화되고 있는
스톡홀롬 신드롬이 가장 잘 적용되는 사례이다.

마치 페라리와 람보르기니 같은 초고성능 스포츠카의 경우 냉난방 시스템이나 오디오가 없고, 승차감은 최악이고,
자동차의 성능발휘점인 200km~300km는 1년에 1두번 달릴까말까 하고, 심지어 연비는 서울에서 부산까지
기름값만 50만원이 나올지라도 그런거 안보인다...왜? 페라리니까..

그만큼 자동차는 이미지가 중요하다는 말이다. 성능은 짧은 시승동안 느낄 수가 없기 때문에 실제로
바이럴마케팅이 가장 잘 활용되는 부문도 자동차라고 할 수 있다.

그래서 자동차 시장에서는 온라인을 활용한 홍보전략이 굉장히 많이 이용되고 있다.
아울러 약간의 탈선(?)도 용인되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더욱 공격적인 바이럴마케팅의 수단으로 활용된다.

정말 확실히 알수 있는 예를 볼까?

광고의 시작은 BMW에서 시작한다.

광고1 : 벤츠는 BMW를 실어나르는 트럭에 불과하다..

광고 2 : BMW를 보고 도망가는 재규어


광고3. 2006년 남아프리카공화국 아우디 올해의 차 수상을 축하드립니다.2006년 세계 올해의 차 수상자 BMW로 부터"

그러자 아우디가 반격에 나섭니다..

광고4. 2006년 세계 올해의 차 수상을 축하드립니다. 6년연속 르망24시 경주 우승자 아우디로 부터


그러자 옆에 있던 일본의 스바루라는 회사가 그 싸움에 끼어듭니다. 참고로 스바루는 외형보다는 성능을 강조하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자동차 회사입니다.

광고5. 아우디, BMW 모두 미인콘테스트에서 이긴것을 축하드립니다. 2006년 국제 올해의 엔진상 수상자 스바루로부터


상황이 심각해지자 영국의 왕실에서 이용하던 세계 최고급 자동차 브랜드인 벤틀리가 상황을 정리하는
광고를 올립니다.

광고7. 시끄럽다..



뭐 이런것들은 그냥 우스겟소리로 넘어갈수 있는 예이고, 진짜로 이런것들을 잘 활용하는 회사는 아우디입니다.
아우디는 자사의 4륜구동 시스템이 '콰트로시스템'을 강조하기 위해 영상물을 제작하여 온라인에 공개합니다.
내용은 아우디의 대표 차종인 아우디 A6 4.2 콰트로를 스키점프대로 올린거죠..

당연히 이 광고는
엄청난 이슈를 불러일으키게 됩니다. 사실 4륜구동은 거의 모든 메이져 자동차 업체에서 개발하여 운영중인데
이러한 광고영상을 통해 엄청난 자극을 받게 된거죠.
그 결과 다른 자동차 업체들(벤츠,BMW,볼보,닛산,렉서스 등)이 노이즈를 일으킵니다.
영상이 조작된거다! 성능을 위해 다른 조작을 했다. 등등
그래서 아우디는 메이킹필름을 공개하게 됩니다.

결국 별다른 조작이 없었다는 것을 확인한 타 업체들은 이제 다른 방식의 반론을 제시합니다.
"그건 우리도 할 수 있다. 사륜구동 시스템이면 누구나 한다!"

그러자 아우디는 독하게도 다른 자동차들과 비교테스트를 합니다.
그것도 공신력있는 매체를 통해..ㅋㅋ

결국 이 사건은 이렇게 종결이 되죠..

뭐 암튼 이런 이슈들이 오프라인에서는 비교적 조용하지만 온라인에서 엄청난 이슈를 일으키게 되었죠..
그 결과 아우디의 콰트로 시스템은 세계최고의 4륜구동 시스템이다라는 명성을 얻게 됩니다.

즉 온라인에서의 이러저러한 논란을 극복하고 고성능 4륜구동이미지를 쌓는데 엄청난 이익을 받은 것이죠..ㅋㅋ




출처 : http://lcbeverage.tistory.com/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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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태양 金太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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