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가격전략 노하우

할인판매는 기본이다
 할인판매는 이미 인터넷에서는 일반적인 전략이 되버렸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더 저렴하게 보일까요. 해답은 권장 소비자가, 시중가, 타사이트 판매가처럼 판매가를 돋보이게 할 수 있는 비교 가격을 활용하는 것입니다. 다양한 가격대를 제공한다 고객의 입장을 배려한다면 가격 또한 다양한 것이 좋습니다. 자동차 메이커들은 같은 차종이라도 기능과 옵션에 따라 가격이 다양합니다. 이것은 장사속이라고 생각할 수 있겠지만 달리 생각하면 고객의 입장을 배려한 것이기도 합니다. 고객으로부터 가격이 약간만 저렴하면 구입할 텐데 또는 좀 비싸더라도 이런 기능이 추가되었으면 좋겠는데 등의 요구사항들을 통해 고객이 원하는 가격대를 추정할 수 있습니다. 미미한 가격 차이에도 구매력은 변화하는 만큼 가격대가 다양하다는 것은 가격 부담으로 구입을 주저하는 고객들을 끌어들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 판매전략 노하우

객단가를 높인다
 객단가를 높이려면 우선 고객과의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여 재구매율을 높이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객단가를 높이기 위해 소호 쇼핑몰에서 채택하기 적합한 방법은 패키지 상품(묶음 상품)을 적극 활용하는 것입니다. 패키지 상품은 여러 상품을 묶음으로 판매하되 각각의 상품을 합한 가격보다 저렴하게 판매하는 것입니다. 세트위주로 판매하는 패스트푸드점도 이런 방식으로 가격 책정이 이뤄집니다. 패키지 상품이 주력 아이템이 아니라면 인기 상품과 비인기 상품, 유행 상품과 이월 상품을 묶어 판매함으로써 객단가와 재고 문제를 한꺼번에 해결하는 것이 좋으며, 만약 주력 아이템이라면 고객의 다양한 요구사항을 만족시킬 수 있는 패키지를 구성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일년 내내 이벤트를 준비한다
 대형 쇼핑몰을 보면 많게는 수십 가지 이벤트가 동시에 이뤄집니다. 이런 현상은 반드시 쇼핑몰에만 국한되는 것은 아닙니다. 인터넷의 모든 서비스는 사용자가 방문해야만 사업이 유지되며 방문률이 높을수록 수익이 커지는 사업 구조입니다. 그래서 방문률을 높이기 위해 사용자 관심을 끌 수 있는 다양한 이벤트를 끊임없이 준비하는 것입니다. 이벤트는 판매자(규모가 큰 쇼핑몰에서는 상품MD)의 역량에 따라 얼마든지 명분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소비자를 현혹시키기 위해 과장되어선 안 되며 이벤트답게 반드시 소비자에게 혜택이 제공되어야 합니다. 그래서 이벤트 제목은 할인율, 사은품 등 혜택을 명확하게 명시하고 절호의 기회라는 것을 명시해야 합니다.

 

* 고객관리 노하우

단골고객을 만든다
 재구매율을 높이는 가장 일반적인 방법은 마일리지(적립금, 포인트)와 쿠폰입니다. 최근에는 마일리지는 기본으로 제공을 하고 쿠폰을 보다많이 활용하는 추세입니다.
쿠폰은 직접할인효과가 있고 쓰지않으면 손해라는 생각때문에 구매포인트로 활용하기에 효과적입니다. 쿠폰은 마일리지와는 달리 판매 상황에 따라 순발력있게 지급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단골고객이나 가입회원에게 쿠폰을 발행하거나, 특정상품이나 특정카테고리에 쿠폰을 발행하여 구매를 유도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고객의 구매빈도, 구매금액, 참여도 등을 반영하여 차별화된 고객그룹으로 나누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고객그룹별로 마일리지혜택, 배송비무료, 할인혜택 등의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게 되면 상위그룹으로 가려는 인센티브가 발휘되어 효과적인 고객관리와 함께 매출상승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 상품정보 작성의 노하우

상품정보는 판매정보가 아니다
 상품이 가지고 있는 특성을 아주 세세하고 섬세하게 구체적으로 표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판매자의 입장에서가 아니라 구매자의 입장에서 상품에 대해 궁금한 점이 어떤것인가를 객관화하여 상품정보를 상세하게 작성해야 합니다. 상품정보페이지는 구매자가 최종 구매를 결정짓는 공간이기 때문에 상품이미지, 텍스트의 구성이 매우 중요합니다. 따라서 상품정보는 실제 구매자에게 필요한 실용적인 내용과 필요 타겟층에 알맞은 텍스트, 적절한 이미지로 구성되어야 합니다.

상품이미지는 상품정보의 절반 이상이다

 상품이미지의 품질은 매출에 적지않은 영향을 주게 됩니다. 최근 디지털카메라 보급이 일반화되면서 고화소, 고화질의 카메라를 이용하여 적절한 조명과 상품을 잘 드러낼 수 있는 각도에서 찍는 것이 중요합니다. 상품에 대한 신뢰감은 상품사진의 품질과 비례하기 때문에 그만큼 구매를 결정하게 하는 중요한 요소가 됩니다. 되도록 하나의 상품당 다양한 각도의 이미지와 확대이미지를 많이 노출시키는 점을 잊지마시기 바랍니다.
 
* 이메일 마케팅 노하우

적절한 메일링은 꾸준한 매출상승을 이끌어낸다
 광고메일은 수신을 신청한 회원에 한해서 메일링을 해야 합니다. 메일링내용은 단순한 안내공지문, 각종 이벤트, 신상품 등 상품소식 등이 있습니다.
쇼핑몰에서 진행하는 다양한 이벤트와 새롭게 런칭되는 신상품 등에 대해 가만히 앉아서는 고객들이 찾아오지 않습니다. 즉, 다양한 메일링을 통해 회원들을 쇼핑몰로 들어오도록 유도해야 합니다.

이메일제목과 카피에 신경쓰자
 이메일을 받아보는 고객들은 최초로 메일 제목을 보게 됩니다. 그리고는 제목의 관심도에 따라 메일을 보지않고 삭제하거나 읽지 않습니다. 따라서 제목에는 [쇼핑몰이름] 이나 [쇼핑몰도메인]이 포함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좀더 목적의식이 강한 제목을 넣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할인이벤트나 목표의식이 강한 제목을 문구에 넣는 것이 중요합니다.
내용에도 신경을 써서 상단에는 눈에 띄는 주요 이벤트를 배치하고, 짤막한 컨텐츠와 함께 신상품, 추천상품, 베스트상품 등을 산만하지 않게 배치하여야 합니다.
주기적인 메일링으로 고객입장에서 메일을 기다리게 만들어야하고, 단순스팸메일로 여겨지지 않도록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장사 잘되는 쇼핑몰은 그냥 잘되는게 아닙니다.
사소한 것에서부터 고객을 위한 세심한 배려가 필요한 것!
모두 대박나는 쇼핑몰이 되길 바래요~
블로그 이미지

금태양 金太陽

금태양의 세상읽기,통찰력큰사람,지식위지혜실천,과학이종교,무소유가행복,영물인김범,자유정의사랑,파워블로거,풍류선비,올마운틴MTB라이더,대금태양,웹제작 웹디자인 웹마케팅 웹기획 전문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