ㆍ친일인명사전 등재 논란에 민족문제연구소 당시 신문 공개

박정희 전 대통령이 일제시대 초등학교 교사를 그만둔 뒤 만주국(친일 제국주의) 군관으로 지원하는 과정에서 ‘혈서(血書)’를 써 충성을 맹세한 것으로 드러났다.


민족문제연구소는 5일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해 박 전 대통령의 ‘혈서 지원’ 기사가 실린 만주신문 1939년 3월31일자 사본(사진)을 공개했다. ‘혈서 군관 지원, 만주의 젊은 훈도(교사)로부터’라는 제목의 이 만주신문 기사에 따르면 당시 스물세살이던 박 전 대통령은 문경 서부 공립소학교 교사로 재직 중 만주국 군관을 지원했으나 자격연령(16~19세) 초과로 떨어졌다. 그러나 그는 포기하지 않고 1939년 다시 지원하면서 ‘한 번 죽음으로써 충성함 박정희’라는 혈서를 지원서류와 동봉해 당시 군관 모집 담당자를 감격시켰다고 이 기사는 쓰고 있다.

기사에 따르면 그는 편지에 “심히 분수에 넘치고 송구하지만 무리가 있더라도 반드시 국군(만주국군)에 채용시켜 주실 수 없겠습니까. (중략) 일본인으로서 수치스럽지 않을 만큼의 정신과 기백으로서 일사봉공(一死奉公)의 굳건한 결심입니다. 목숨을 다해 충성을 다할 각오입니다. (중략) 조국(일본)을 위해 어떠한 일신의 영달을 바라지 않겠습니다”라고 쓴 것으로 돼 있다.

그럼에도 그는 만주국 군적이 없는 데다 나이가 많다는 이유로 다시 한 번 떨어졌다고 이 신문은 전하고 있다. 민족문제연구소에 따르면 박 전 대통령은 세 차례 시도 끝에 1940년에야 신경군관학교 예과과정에 입학, 일본군 장교의 길을 걸었다.

민족문제연구소 측은 “박지만씨가 아버지 박 전 대통령의 친일인명사전 게재 금지 가처분신청을 낸 뒤 이 문제가 정치쟁점화되고 있다는 판단에 따라 자료를 공개했다”며 “박 전 대통령 자신의 언행이 담긴 원사료를 공개함으로써 이성적인 토론으로 전환하는 계기로 삼고자 한다”고 밝혔다.
블로그 이미지

금태양 金太陽

금태양의 세상읽기,통찰력큰사람,지식위지혜실천,과학이종교,무소유가행복,영물인김범,자유정의사랑,파워블로거,풍류선비,올마운틴MTB라이더,대금태양,웹제작 웹디자인 웹마케팅 웹기획 전문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