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적인 팝 스타 마이클 잭슨(50)이 25일 오후 12시께(현지시간) 급성심정지(caediac arrest)로 심장마비 증세를 보여 로스앤젤레스의 한 병원으로 긴급 후송됐으나 결국 사망했다.
○ 마이클 잭슨의 데뷔
`팝의황제`(King of Pop)이라는 별명이 무색하지 않을 정도로 마이클 잭슨이 남긴 기록들은 타의 추종을 불허한다. 1958년 8월29일 미국 인디애나주 게이리시 태생의 마이클 잭슨은 5살 때 잭슨파이브의 멤버로 데뷔한다.
마이클 잭슨이 팝 음악에 남긴 역사는 1969년 10월 싱글 `I want you back`을 발표하자마자 전미 차트 1위에 오르는 것으로 출발한다. 두 번째 싱글 `ABC`가 비틀즈 의 `Let It Be`와 경쟁해 차트 1위를 차지함은 물론 `The Love You Save`, `I`ll Be There`까지 연속으로 4곡이 싱글차트 1위에 오르며 마이클 잭슨은 단번에 스타덤에 올랐다.
4곡이 연속으로 차트 1위를 차지한 것은 그룹 역사상 처음이며 당시 마이클 잭슨은 흑인최초, 최연소 뮤지션으로 롤링스톤즈의 표지를 장식한다.
○ 마이클 잭슨의 춤
1974년 16세의 마이클 잭슨은 `소울트레인`에 출연 `Dancing Machin`을 부르며 브레이크 댄스를 지상파 방송에서 최초로 선보였다. 당시 마이클 잭슨가 보여준 모습은 단순히 `Dancing Machin`의 인기 뿐 아니라 젊은이들에게 브레이크 댄스라는 새로운 춤을 유행시켰다.
마이클 잭슨의 상징과도 같은 춤인 `문워크`는 1985년 모타운25 주년 콘서트( Motown 25: Yesterday, Today, Forever)를 통해 최초로 세상에 공개됐다. 달에서 유영하는 듯한 느낌을 준다는 까닭에 문워크(Moonwalk)라는 이름이 붙은 이 춤에 대해 뉴욕타임즈에서는 `문화적인 혁명`이라고 표현했으며 플레이빌은 `천재의 탄생`이라고 극찬을 했다. 또 이 춤을 보기 위해 방송사 음악채널들은 모타운 25주년의 방영권을 따고 방송사의 인종차별적 조항을 없애기에 이르렀다.
마이클 잭슨의 춤과 퍼포먼스는 이후에도 꾸준히 화제가 됐는데 특히 1991년 발표된 `데인저러스`(Dangerous) 앨범과 이후 선보인 퍼포먼스들은 `퍼포먼스 리뷰`라는 개념을 만들게 하기도 했다. 마이클 잭슨은 대부에서 말론 브란도가 양복을 터는 장면을 비롯해 찰리채플린이 골프 치는 장면 등 200여가지가 넘는 영화의 장면들을 안무에 응용했다고 한다.
○ 마이클 잭슨과 뮤직비디오
마이클 잭슨은 80년대 MTV 열풍을 일으킨 장본인이면서 동시에 최대 수혜자이기도 하다. 마이클 잭슨이 1983년 발표한 `스릴러`(Thriller) 앨범 수록곡 `비트 잇`(Beat it)의 뮤직비디오는 전면에 리드 싱어가 서고 그의 뒤에 댄스팀이 함께 출연하는 형태의 최초의 뮤직비디오다. 이 뮤직비디오에는 실제 갱단이 출연하기도 했다. 또 같은 앨범 수록곡이자 뮤직비디오의 고전 `스릴러`는 14분이라는 파격적인 런닝 타임에 한편의 공포영화를 방불케 하는 스케일, 다양한 특수효과 등으로 뮤직비디오 역사의 기념비를 세웠다. 또 최초의 뮤직비디오 메이킹 필름인 `스릴러 뮤직비디오 메이킹 비디오`는 약 100만장이 팔리며 역사상 가장 많이 팔린 음악 비디오가 됐다.